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월 초 각국에 “8월 1일부터 미국으로 수출되는 모든 상품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통보하며 무역전쟁의 강도를 높였다. 특히 EU·멕시코에 대한 30% 관세, 캐나다 35% 관세 방침을 발표했고, 모든 국가에 15~50% 범위의 일률적 상호 관세 도입 가능성도 시사했다. 중국과의 갈등 속에서 동맹국까지 한꺼번에 압박하는 이 같은 ‘관세 폭탄’ 기조는 글로벌 공급망 전반을 흔들고 있다.
한국 산업 영향
최근 트럼프 전 대통령이 8월 1일부터 일본·한국 등 주요국 수출품에 25%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하면서, 한국의 수출 주력 산업인 자동차와 반도체 분야에 비상이 걸렸다. 동시에 반 semiconductor 및 제약에도 25% 이상 추가 관세가 예정돼 있어 공급망 전반이 흔들리고 있다 . 7월 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6월 수출이 전년 대비 4.3%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주력 수출 품목인 반도체는 149억7천만 달러로 월간 기준 사상 최대를 기록했고, 자동차 수출도 6억3천만 달러로 6월 기준 역대 최대를 달성했다. 하지만 미국 행정부의 관세 조치 이후 6월 대(對)미국 수출은 전달 대비 감소로 전환됐고, 업계에서는 트럼프의 ‘상호 관세’가 실제 발동되면 반도체·자동차·철강 등 주력 산업에 큰 타격이 우려된다는 분석이 나온다. 산업연구원과 경제단체들은 미국이 공급망 통합을 무시한 고율 관세를 부과할 경우 미국 기업에도 부담이 크다고 지적했다.
자동차 업계는 이미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상반기 미국시장 판매 확대를 위해 재고를 쌓았고, 미국 내 생산현지화를 가속하고 있다. 실제 상반기 현대·기아 합산 북미 판매량은 작년 동기 대비 9.2% 증가한 89만3천 대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텍사스 오스틴공장과 조지아 신공장의 가동률을 높이고, 멕시코 공장에서 제조하던 투싼 SUV 일부 생산을 조지아 공장으로 이전할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만일 관세율이 25%로 확정되면 한국 완성차도 미국 판매 가격을 최대 10% 인상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하지만 현대자동차는 2분기 영업손실 약 6억 달러, 순이익 22% 하락을 기록하며 관세 영향이 실적으로 가시화되고 있다. GM은 특히 한국산 수입품 관련손실이 20억 달러 규모로 전망되며,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직면해 있다.
반도체 업계는 상대적으로 직접적인 관세 영향은 적지만, 미중 기술패권 경쟁 속에서 공급망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반도체 공급망은 미중 기술 경쟁과 미국 정부의 CHIPS 법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텍사스·인디애나 투자 확대로 미국 생산 기반을 강화하고 있으며, 정부 보조금도 확보했다. SK하이닉스 인디애나 공장에 4억5,800만 달러 보조금이 지원된 것은 대표적 사례다.
정부·전문가 전망
한국 정부는 한미협상에 총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상반기 수출은 미 관세 조치 등 불확실성에도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며, “한미 협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무역금융 공급·대체시장 발굴 등 수출 지원 대책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외교부와 통상당국도 7월 중 양국 고위급 무역협상을 재개해 자동차·철강 관세 유예와 같은 실질적 조정안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시장과 연구기관에서는 한·일·EU 공조를 통한 공급망 재편이나 수출시장 다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KIEP 등 국내 연구진은 “한국의 조선·반도체·자동차 등 전략 산업은 미국의 경제안보 차원에서도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협상 카드로 활용해 관세 인하 협상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전략을 제시했다.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등 외신들은 한국처럼 수출 비중(약 40%)이 높은 국가의 경우 미국의 보호무역주의가 장기화되면 심각한 충격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정책은 한·미 동맹을 ‘거래적 관계’로 재편하려는 신호로 해석된다. 전문가들은 트럼프가 재집권할 경우 이 같은 보호무역 기조가 지속 또는 강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본다. 이에 따라 한국 수출기업들은 현재 미국 외 유럽·동남아 등 대체시장 확보에 주력하고, 미국 내 생산 기지 확보를 통한 위험 분산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무역정책은 단순한 가격 조치가 아닌, 글로벌 공급망의 재편과 외교적 카드로 작용하고 있다. 한국 경제는 수출 비중이 높은 만큼, 이번 관세 압박은 무역 전략과 산업 정책의 전환점이 될 가능성이 크다. 정부와 기업은 무역협상과 글로벌 생산 체인의 재설계로 리스크를 최소화해야 하는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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